이사를 계획 중 이라면 대부분 이와 같은 질문을 할 것이다. 그러나 결론적으로 답하자면 “이사는 정해진 가격이 없다” 이다.
이사는 상품의 종류와 날짜, 이사물량, 이사 거리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일반 공산품처럼 정해진 가격이 없다. 더군다나 업체별 마진이 틀리기 때문에 명확하게 단정 지어서 말할 수 없다.
대략적으로 “손 없는날 이사”, “금요일 포함 주말이사”같은 경우 평상시보다 높게 형성된다. 보통 이런 날은 20~30%이상 높으며 많게는 두 배 이상 웃돈을 주고 이사를 하게 된다.
평소보다 높은 금액을 추가적으로 지불하는 것이기 때문에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속도 쓰리고 부담스러운 비용임이 틀림없다.
그렇다면 좀더 합리적인 이사, 좀더 저렴하고 좋은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방법은 없는 것일까?
바로 포장이사 전문업체의 가격을 비교해주는 포장이사 역경매 사이트 또는 이삿짐센터 가격비교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이다.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이사 가격은 기본적인 요인에 업체의 마진 이라는 부분이 추가되어 형성되는데 이 희망이익은 이사업체별로 다르며 업체간 경쟁을 통해 내릴 수 있다.
포장이사 역경매 시장에서는 이사를 가려는 고객에 대해 보통 10개이상 업체가 견적서를 제출하여 고객이 업체를 선택하도록 하는 구조이다. 자연히 업체간 가격과 서비스 경쟁이 치열하게 일어나게 될 것이며 고객은 저렴하고 좋은 서비스의 업체를 골라서 이사를 할 수 있게 된다.
지난달 이사를 한 주부 권모씨(운정 신도시. 39세)는 매번 이사를 할 때 포장이사 역경매 사이트를 이용한다.
권 씨는 “포장이사 역경매 사이트를 이용할 경우 가격도 저렴하고 여러 업체를 쉽게 비교할 수 있으며 이사 피해 발생시 중재 역할까지 해줘서 안심하고 계약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한다. 실제 부동산을 통해 상담 받은 업체와 가격차이가 약 20만원이 났다고 한다.
경제적인 이사가격에 서비스가 좋은 업체를 쉽게 구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최근 권씨처럼 포장이사 역경매 사이트를 이용하는 소비자가 급증하고 있지만 무턱대고 이용했다가는 낭패를 보는 경우도 있다.
이에 국내 최대 포장이사 역경매 사이트 이사몰(//www.24mall.co.kr) 관계자를 통해 이용 시 주의할점에 대해 알아봤다.
첫째, “광고에 속지 말 것을 당부한다. 국내 유명 포털 사이트에서 포장이사 역경매, 이삿짐센터 가격비교 등으로 광고를 하는 사이트는 수없이 많다. 그러나 이들 중 대다수는 실제로 이사 역경매 또는 이사 가격비교 기능이 전혀 없고 고객정보만 가까운 지점에게 넘기니 주의가 필요하다.
둘째, 무허가 업체를 주의하자. 무허가 업체와 계약을 체결하여 피해 발생시 해결이 어려우니 반드시 허가증을 보유한 업체와 계약을 체결하여야 한다.
셋째, 가격이 지나치게 저렴한 업체는 지양하자. 포장이사 역경매 사이트의 가장 큰 장점은 저렴한 가격에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들이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지나치게 가격을 싸게 부른다면 이는 분명 투입인원 조절, 아르바이트 투입, 하루 두번 이사가 될 가능성이 높으니 주의를 요한다.